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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크라우드펀딩 뜻과 장단점. 와디즈와 마쿠아케 MOU체결

by 와르디아 2023. 6. 20.

크라우드펀딩 뜻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와 일본이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마쿠아케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협약은 양사의 MOU체결 5주년을 맞이하여 협력을 강화하고 아시아 펀딩 시장의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뜻

크라우드펀딩은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작고 큰 금액을 투자하거나 기부하여 스타트업 기업이나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금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제품, 서비스 혹은 소정의 금액을 돌려받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생겨난 배경

크라우드 펀딩이 생겨난 배경에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1) 인터넷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개인-기업간의 소통과 정보 공유가 원활해졌기에 많은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기존의 자금 조달 방식인 대출이나 투자 보다 안정성과 신뢰성을 요구되는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 크라우드 펀딩의 장단점?

스타트업 혹은 중소기업 브랜드의 경우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알아 두시면 좋은 점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활용하여 초기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제품 출시 이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이로서 개선 보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형성에도 도움을 주지요.

하지만, 성공적인 자금 조달을 위해 충분한 마케팅과 소통이 필요하며, 펀딩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자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의 크라우드 펀딩의 장단점?

소비자 입장에서는 펀딩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공과 유용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제품이 공식 출시 되기 이전이기 때문에 생각했던 제품과 다를 수도 있고, 이럴 경우 투자한 금액이 손해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 일부 펀딩 프로젝트는 출시일이나 배송일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의 역할을 넘어 창작과 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 wadiz

2012년 5월 설립된 와디즈는 리워드형 크라우드펀팅 뿐만 아니라, 투자형 펀딩부터 직접 투자까지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초기에는 IT, 전자제품, 아이디어 상품으로 펀딩이 진행되었으나 2017년 이후 규모가 커지며 투자, 무형 콘텐츠, 항공권 등 다양한 분야로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022년 7월 누적 중개 금액 7천억을 넘어서며 한국 최대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해외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해외의 혁신적인 제품을 확인하거나 제품의 해외진출을 고려할 때 해외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참고하면 좋은데요.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팅 플랫폼은 킥스타터(Kickstarter)와 인디고고(Indiegogo)가 있습니다.

또한 대만에는 플라잉브이(FlyingV)와 일본의 마쿠아케(Mukuake) 또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와디즈와 마쿠아케의 MOU 협업 내용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나라의 와디즈와 일본의 마쿠아케는 5년 째 MOU를 체결하고 있는데요.
지난 4년간 와디즈가 추천한 펀딩 성공 기업들은 마쿠아케 플랫폼에서도 성공적으로 자금 조달이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위하임'이라는 스타트업이 선보인 무선 진공 포장기가 와디즈에서 1.3억원, 마쿠아케에서도 1천 343만엔의 펀딩에 성공했죠.

대표적인 협업이 상호 플랫폼에서 성공한 스타트업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고 소개하고,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물류 서비스를 등의 제반 인프라를 제공하며, 한국or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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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마케팅은 상세페이지 만들기지요.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상세페이지 제작도 마케팅의 첫 발걸음입니다.

 

모두 성공적인 펀딩 하시기를 바라며, 언제나 신중하게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