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구글GDN, 서드파티 쿠키 중단인데도 광고 해도 되나?

by 와르디아 2024. 2. 2.

 

서드파티 쿠키?

구글은 서드파티쿠키를 주로 온라인 광고 및 광고 성과 추적에 활용해 왔습니다.

서드파티쿠키로 그동안 무엇을 해왔냐하면,

1) 광고 타기팅: 구글은 서드파티쿠키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웹 활동을 추적하고 사용자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사용자의 관심사나 행동에 기반하여 타겟팅 광고를 표시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구글 검색 엔진을 사용하거나 다른 구글 제품 및 파트너 사이트를 방문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인 광고 타기팅이 이루어졌습니다.

2) 광고 성과 측정: 서드파티쿠키를 사용하여 광고 클릭, 인스톨, 구매 등과 같은 광고 성과를 추적하고 측정했습니다.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고 광고 예산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기 위해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3) 광고주와 발행사 간의 협업: 구글은 서드파티쿠키를 통해 광고주와 발행사 간의 협업을 지원했습니다. 광고주는 자체적으로 추적된 데이터를 서드파티쿠키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발행사와 협력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서드파티 쿠키는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서드파티쿠키의 사용은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와 규제 증가 등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동향에 대응하여 Privacy Sandbox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 방식을 모색하고 있죠.

 

 

 

구글이 서드파티쿠키를 버리면서 대응책으로 내놓는 것들

 

구글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에 대한 대응책으로 Privacy Sandbox라는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Privacy Sandbox는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면서도 디지털 광고와 온라인 환경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설루션을 제공하죠.

Privacy Sandbox의 일부로 구글은 다음과 같은 대안적인 기술 및 접근 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1) Topics API:

개요: 사용자의 실시간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 타기팅을 지원하는 API입니다.
동작 방식: 브라우저나 앱 내에서 최근의 관심사에 대한 히스토리를 분석하여 유저에게 적절한 주제를 할당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 식별이 아닌 일반적인 관심사만이 공유되며, 사용자는 주제를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Protected Audience API:

개요: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커스텀 오디언스를 활용한 리마케팅을 지원하는 API입니다.
동작 방식: 디바이스나 브라우저 내에서 생성되고 보관되는 오디언스를 활용하여 광고주들은 유저의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리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Attribution Reporting API:

개요: 기존의 광고 ID와 서드파티 쿠키를 대체하여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API입니다.
동작 방식: 사용자가 광고를 보거나 클릭하면 해당 터치포인트 이벤트를 저장하고, 이후 전환 이벤트가 발생하면 최종 터치포인트를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산정합니다. 이 모든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디바이스나 브라우저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Privacy Sandbox의 주요 목표는 광고 타겟팅과 광고 성과 측정을 계속해서 지원하면서도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변경은 구글뿐만 아니라 디지털 광고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