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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쿠키? 서드파티쿠키? 쿠키리스? 광고업계는 앞으로 어떻게 되는가?

by 와르디아 2024. 1. 9.

'쿠키'란 무엇인가?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을 떠올리면, 쿠키(cookie)가 이슈가 되고 있지요.

 

디지털 마케팅에서 광고주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쿠키입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생성되는 사용자 데이터로, 이용자의 행동, 선호도, 관심사를 기록하여 디지털 마케팅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더 유용하게 도와주죠. 

그래서 쿠키는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쿠키 덕분에 광고주가 이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추적하고 맞춤 광고를 제공할 수 있었고, 덕분에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었죠.

 

 

'쿠키리스' 시대가 왔다

그러나 현재 국내외에서 "쿠키리스 시대"가 도래했다고들 합니다.

이용자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자는 노력이 강화되면서 쿠키를 없애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쿠키리스가 시행되면 먼저 이용자의 데이터 수집이 훨씬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확한 타깃 마케팅이 어려워지며, 광고의 효과를 예측하기 어려워지겠죠.

 

 

'쿠키리스'시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광고주와 브랜드마케터는 쿠키리스 정책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먼저, 자사의 데이터 수집 및 활용 정책을 다시 살펴보고 사용자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하겠죠.
기존의 쿠키를 대체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도구와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이용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마무리


- 쿠키리스 정책은 디지털 광고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음.

- 광고주와 브랜드마케터는 미리 대비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해야 함

-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여 사용자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유지해야 함

-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어떤 광고와 매체를 선택할지 고민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