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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예산 정하는 방법 : 예산은 누가 어떻게 짜는가?

by 와르디아 2023. 5. 13.

 

마케팅 예산은 누가 짜야하는걸까?

한 기업의 마케팅 예산을 짜는 것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팀과 경영진, 총무팀과 함께 협의하여 이루어집니다.

기업의 돈이 흘러가는 상황과 비전을 위한 투자금 개념의 비용을 생각하며 협의해야하지요.

마케팅 예산을 책정할 때의 각 팀은 어떤 역할로 임해야할까요?

 

 

[마케팅 팀 혹은 담당자] 

마케팅 담당자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목표를 기반으로 마케팅 예산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마케팅의 우선순위와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한 뒤에 예산을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제시해야 합니다.

마케팅 예산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마케팅 채널, 전략, 프로모션 및 캠페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경영진]

경영진은 전체적인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고려하여 마케팅 예산을 승인해야합니다.

특히, 기업의 재정 상황과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마케팅 예산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하죠.

마케팅 예산의 효과성과 ROI에 대한 평가, 필요에 따라 기업의 비전과 전략, 경제적인 여건과 자원, 경쟁환경과 시장 동향에 따라 그 비용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총무팀]

총무팀은 기업의 재무 측면과 비용 관리에 중점을 두면서 마케팅 비용을 책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예산을 어디까지 사용해야 할지 평가해야하며 총무 측면에서 합리적인 예산을 설정해야합니다.

또한, 비용관리와 경비 절감을 고려하면서 예산 활용에 대한 법률,규정,정부 지침에 철저히 따르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세금,수수료,라이선스 비용 등도 함께 고려하여 예산을 설정해야합니다.

마케팅 부서와 경영진의 원활산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노력해야하며, 예산 관리에 대한 투명성과 효율성을 고려해야합니다.

또한, 예산 관리 시스템과 보안 절차를 강화하여 예산이 낭비되거나 부정사용이 되는 일을 막아야 합니다.

 

 

 

마케팅 예산, 어떻게 책정해야하나?

마케팅 비용을 효과적으로 책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표와 전략에 맞게 할당하였는가?]

마케팅 예산은 기업의 목표와 전략에 부합해야 합니다.

각 마케팅 활동에 대한 예산을 정할 때,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영역에 적절히 예산을 할당해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집행해야할 광고매체와 툴이 달라지고, 그에 따른 예산도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올해의 마케팅 전략이 브랜딩이미지를 강화시키는 것인지,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것인지 등등 전략과 목표에 대해 확실하게 결정해야합니다.

또한, 그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매체는 TVC광고를 집행할 것인지, 옥외광고에 집중을 할 것인지, 디지털 매체에 집중을 할 것인지 등 매체선정도 해야하지요.

 

[ROI를 고려하였는가?]

ROI, 즉 투자자본수익률을 계산해서 진행해야합니다.

각 마케팅 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일지, 투자한 예산에 비해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냉정하게 판단해야합니다.

예산을 투자할 매체를 각 활동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ROI를 계산해야 합니다.

또한, ROI를 높이기 위해 예산을 어떻게 재분배할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 연 마케팅 비용을 책정하면서 이런 부분은 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경우의 수를 생각하여 대비해야합니다.

 

[예산의 탄력성을 고려하였는가?]

보통 마케팅 예산은 재무상 분기가 시작될 쯤 책정을 하곤 합니다.

회사마다 사정이 다르지만, 마케팅 환경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예산을 설정할 때 탄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산 조정이나 재분배가 필요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예산을 계획해야 하죠.

따라서 예산의 항목을 미리 세분화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무를 하다보면 기획했던 마케팅 매체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니, 예비비를 책정하여 이러한 부분에서 유연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각 예산이 사용된 후 상세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그 다음 마케팅예산을 책정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경쟁환경과 시장동향을 파악하였는가?]

기업, 회사 내부적인 상황에 따라 마케팅 비용을 설정하는것이 우선적이지만 업계 경쟁 환경과 시장 동향 또한 분석해야 합니다. 경쟁사의 마케팅 활동과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자사의 예산을 어떻게 조정할지, 얼마나 효과적인 전략일지 결정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타 경쟁사의 마케팅비용이 얼마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냐고 여쭙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 부분은 기업/회사의 대외비이므로 정확한 수치보다는 광고집행현황, 기업재무표 등으로 추측을 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예산의 모니터링을 하였는가?]

위에서 말씀드렸던 대로 마케팅 예산을 설정한 후에도 예산의 모니터링과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집행한 마케팅의 보고서를 확인하고, 마케팅 전략 목표에 대해 어느정도 접근했는지 확인하며 다음 마케팅 예산을 책정할 때에도 참고해야합니다. 


 

 

마케팅 예산 책정 시 도움 될 사이트

 

*딜로이트

https://www2.deloitte.com/us/en.html

 

Deloitte US | Audit, Consulting, Advisory, and Tax Services

Deloitte provides industry-leading audit, consulting, tax, and advisory services to many of the world’s most admired brands, including 80 percent of the Fortune 500. As a member firm of Deloitte Touche Tohmatsu Limited, a network of member firms, we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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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밀러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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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베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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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isa.or.kr/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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