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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매체와 그 활용 전략,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

by 와르디아 2023. 5. 9.

 

디지털마케팅의 정의, 매체, 사례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 모바일 기술 등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프라인 마케팅보다 더욱 정확하고 개인화된 마케팅이 가능하며 ATL과 비교하여 저렴한 예산으로도 집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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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서 잠깐!

Q. ATL마케팅이란?

A. Above The Line의 약자로, 대중들이 많이 이용하는 매체(TV,라디오,신문,잡지 등)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전통적인 광고 방식입니다. 
ATL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며, 대규모 대중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주는 대중들에게 브랜드의 이미지, 개념, 가치 등을 전달하기 위해 큰 규모의 광고 예산을 투입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오늘날 대중매체의 이용이 점점 줄어들고, 소비자들의 맞춤형 광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ATL 마케팅의 비중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신, 디지털 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방법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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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매체의 예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를 알아볼까요?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

구글 포털사이트 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광고. 

유기적인 방식으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함.

구글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에 맞추어 웹사이트의 콘텐츠, 링크, 속도,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여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식.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면 유저들의 자연스러운 방문을 유도할 수 있으며, 검색 키워드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음.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

구글 검색결과의 광고 공간을 이용하여 검색 키워드에 대해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광고주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입찰가를 지정하고 검색 키워드에 대응되는 광고를 제공하여 광고 클릭 수를 늘리고,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의 노출을 높이는 것이 목표. 즉 광고비를 써서 빠르게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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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서 잠깐!

Q.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의 정확한 차이를 설명해주세요!

A. 예를 들어, '여행사 예약'이라는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한다면,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 라벨이 붙은 여행사 광고와, 그 아래에는 여행사 홈페이지 링크가 노출됩니다. 이 때, 상단 광고는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한 광고이며, 검색 결과 하단의 여행사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노출된 결과입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광고주가 광고를 직접 등록하고, 일정 금액을 입금해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반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는 광고비용을 내지 않고도 웹사이트의 컨텐츠나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자연 검색 결과를 높이는 방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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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법.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쉽게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플랫폼(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화형 콘텐츠, 비디오, 이미지,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공유를 촉진히키는 전략으로 수행하는 것이 좋음. 

 

◎ 디스플레이 광고 (Display Advertising, DA)

인터넷 사이트, 모바일 앱 등에서 배너, 텍스트, 동영상 등의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 

SNS, 검색엔진, 블로그, 언론사 사이트 등에서 디스플레이광고 DA가 가능하다.

 

◎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vertising)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내에서 광고를 자연스러운 형태로 표현하여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서 광고 느낌을 최소화하고 유저들에게 직접적인 광고보다는 가치있는 콘텐츠로 느껴지도록 한다. 

홈페이지, 커뮤니티, SNS채널에서 콘텐츠처럼 자연스럽게 보여지게 바이럴을 하거나, 기사형의 광고를 뜻함

 

◎ 이메일 광고 (Email Advertising)

이메일을 통해 광고를 전달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 

뉴스레터 등이 이에 해당됨.

 

 

 

이 밖에도 무수히 많은 디지털 광고가 존재하고 앞으로도 많은 형태의 광고가 출시될것으로 보여집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성공사례

자 그렇다면, 디지털 마케팅을 집행한 브랜드의 성공적인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뚜기 삼계탕]


오뚜기는 삼계탕의 인터넷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오뚜기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삼계탕의 매력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개했습니다. 이를 통해 삼계탕의 인기를 높이고, 제품 판매에 성공했습니다.

 

 

[코카콜라의 '공감' 캠페인]


코카콜라는 '공감'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했습니다. 코카콜라는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서로 공감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에서 '공감'을 주제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토스의 SNS 마케팅]


토스는 SNS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토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편리한 모바일 금융 서비스와 이에 대한 이용 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토스를 알게 되었고, 서비스 이용률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빕스의 '딜리셔스 멤버십' 프로모션]


빕스는 '딜리셔스 멤버십' 프로모션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이 프로모션은 빕스의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완료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였습니다. 이를 통해 빕스는 앱 다운로드 수와 회원 수를 확보했습니다.

 

 

[레고의 레고랜드 앱 캠페인]

레고는 2012년 ‘레고 랜드’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앱은 레고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사용자들은 레고 블록으로 만든 차량이나 건물 등을 앱에 업로드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앱은 출시 후 3주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였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오렌지더뉴블랙의 디지털 네이티브 광고]

"The New York Times"가 제작한 "Women Inmates: Why the Male Model Doesn’t Work"이라는 기사에 삽입된 광고로, 기사 내용과 비슷한 색상과 글꼴을 사용하고, 기사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의 자연스러운 광고 인식을 유도하고,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되는 디지털 네이티브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뉴욕타임즈 내 넷플리스 오렌지더뉴블랙의 디지털 네이티브 광고 사례

 

이 외에도 다양한 광고주가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의 기준이 모호하긴 하다만, 확실한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전환을 일으킨 광고라면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다음번에도 유익한 마케팅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와르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