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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관련 자격증, 과연 도움이 될까?

by 와르디아 2023. 5. 10.

 

마케팅 자격증 알아보기

 

 

 

마케팅 관련 자격증 종류

먼저 대한민국 마케팅 관련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 종류를 알아볼까요?

 

 

[경영지도사]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경영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경영컨설팅)과 기업경영상의 인사 · 조직 · 노무 ·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 유통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업무 등에 대한 진단 및 지도를 담당합니다.  또한 진단 · 지도 내용과 관련해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추후 컨설팅 회사나 창업투자회사, 고문으로 배속되거나 자문위원으로 소속되어 일할 수 있습니다.

 

(1)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텔레마케팅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추후 텔레마케터, 전화고객상담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검색광고마케터]

1급,2급으로 급수가 나누어져있는 민간 자격증으로 폭 넓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시험입니다.디지털 마케팅 중에서도 검색광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자격분류 : 민간자격증
(2) 시행기관 :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KAIT)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https://www.ihd.or.kr/main.do

 

 

 

 

[서비스경영자격 SMAT ]

SMAT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경영자격시험을 말합니다. SMAT는 Module A, Module B, Module C가 있으며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다. 합격한 모듈에 따라 1급, 2급, 3급의 자격등급을 부여합니다.

그 중에서도 모듈B는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자격분류 : 국가공인 민간자격
(2) 시행기관 : 한국생산성본부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https://www.kpc.or.kr/

 

 

 

[SNS광고마케터 ]

정보통신 기술자격검정으로 민간자격증 중에서도 공신력이 있는 자격증입니다. 디지털,SNS광고 분야를 이해하기 적합합니다.

 

(1) 자격분류 : 민간자격
(2) 시행기관 : 정보통신기술(KAIT)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https://www.ihd.or.kr/main.do

 

 

 

마케팅 관련 자격증 도움이 될까? 광고 분야의 전망은? 

마케팅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격증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증명하는 도구로 사용되는데요.

따라서 마케팅 자격증을 보유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전문성 강화: 마케팅 자격증은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증명합니다. 

이는 채용 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채용 기회를 늘릴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신뢰와 신뢰성: 자격증은 신뢰와 신뢰성을 줄 수 있습니다.

고객이나 회사/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전문성을 확인하기 위해 자격증 여부를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3. 네트워크 구축: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다른 전문가들과의 교류와 네트워킹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협업이나 경력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분야는 디지털화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소셜미디어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광고는 더욱 더 주목을 받고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나 개인화된 광고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광고 전문가들의 새로운 매체, 기술에 대응한 지속적인 학습은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앞으로의 전망에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마케팅 전문가들은 끊임없이 학습하고 발전해 나가야 하니까요!

이 글을 읽는 마케터분들께서도 마케팅 전문가가 자격증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기존의 광고 전략을 보완하거나 개선해나가면서 성공적인 경력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마케팅 정보로 인사드릴게요.

 

-와르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