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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슈 콘텐츠의 정기배송, 뉴스레터가 마케팅(돈)이 된다?!

by 와르디아 2023. 5. 16.

 

 

 

뉴스레터가 뭐지?

뉴스레터, 구독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뉴스레터는 이메일을 통해 구독자들에게 정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매체로, 마케팅의 한 툴이 되기도 합니다.

뉴스레터로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브랜드, 기업의 소식,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무겁고 가벼운 주제들이 콘텐츠화 될 수 있습니다.

시의성이 강해야 하는 언론보도 홍보와 비슷하지만 다른, 정보매체 대체제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뉴스레터를 발행할 때의 장점은?

브랜드가 뉴스레터를 통해 마케팅을 할 때에 어떤 장점을 얻을 수 있을까요?

 

먼저, 고객의 취향을 알 수 있다. 혹은, 고객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다.

발행신청 이메일을 통해 간단한 체크항목을 넣어둔다면 개개인의 취향을 파악할 수도 있고, 고객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고객 관계 유지 및 강화를 할 수 있다.
확보된 고객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 서비스 또는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지요. 

세번째.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유익성을 전달하고, 브랜드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의 이야기를 더 자세하게 풀어나갈 수 있고 관심 고객에게 노출시킬 수 있지요.

네번째.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뉴스레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모션을 소개하고 판매를 촉진할 수도 있겠지요.

뉴스레터 구독자에 한정된 할인 코드를 발행하거나 특별 혜택 등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구매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발행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까?

자, 그러면 뉴스레터의 장점을 이용해 수익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뉴스레터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광고 및 스폰서십]

뉴스레터에서 광고를 게재하거나 스폰서십을 제공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홍보를 하고 그 비용을 받는거죠.

이를 위해서는 광고주와 광고비, 광고규모, 위치, 날짜 등 디테일한 부분을 협의해야합니다. 

광고하려는 상품 및 서비스에 따라 합리적인 수수료를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 구독]

특정 독자층을 대상으로 한 독점적이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유료 구독 모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회원 혜택, 독점 컨텐츠 액세스, 특별 이벤트 참여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구독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유료 구독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뉴스레터를 발행할 때의 주의해야할 점은?

장점만 보고 덜컥 뉴스레터 발행을 시작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뉴스레터 발행, 장점도 있지만 주의해야할 점 또한 있답니다.

 

 

[구독자 관리]

구독자들의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뉴스레터 플랫폼도 다양하게 있으니 이 부분은 플랫폼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면 구독자를 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플랫폼 추천>
◎ 스티비 https://stibee.com/

 

스티비 I 깔끔한 뉴스레터를 쉽고 빠르게 만들고 싶을 때

뉴스레터 제작과 발송,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시작해보세요

stibee.com

-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적합

- 직관적인 UX/UI와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

- 스타터 (월 2회 / 구독자 500명까지 무료/ 이메일 1개당 무료 이미지 5MB 제공)

 

 

◎ 메일리 https://maily.so/

 

메일리

메일러를 위한 뉴스레터 플랫폼

maily.so

- 개인회원은 무료

- 브런치나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 제작한 글을 메일리에서 발행할 수 있음

 

 

◎ 글리버리 https://glivery.co.kr/

 

Glivery (글리버리)

유료 뉴스레터 플랫폼

glivery.co.kr

- 유료 구독을 목적으로 하는 뉴스레터 플랫폼에 적합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 제작페이지가 에디터 형식 (블로그, 브런치 같은)으로 되어 있어 디자인 구성에는 한계가 있음(보완되지 않을지?)

 

 

[콘텐츠 전략]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개발하고 발행해야합니다. 

최근에는 브랜드 소식, 업데이트, 업계 동향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취향, 취미, 인사이트까지 콘텐츠가 되니 재미있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발행하면 좋을 것 같네요.

 

 

[디자인과 레이아웃]

뉴스레터의 시각적인 UX/UI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꽤나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그래픽, 이미지, 색상 등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뉴스레터를 제작하고, 모바일버전의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 또한 필수입니다.



[제목과 프리뷰]

뉴스레터의 제목과 프리뷰 텍스트는 구독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제목을 선택하고, 프리뷰 텍스트를 통해 콘텐츠의 가치와 유익성을 간략하게 소개해야 합니다. 흥미를 자극하는 후킹성 카피도 도움이 되겠죠?

 


[발송 일정과 빈도체크]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일정과 빈도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정한 발송 주기를 유지하여 구독자들이 발행일자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하고, 발행이 늦지 않게 시간을 엄수하는 것이 좋죠. 또, 너무 자주 발송하면 구독자들이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빈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분석과 평가]

뉴스레터 마케팅의 성과를 추적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메일 열람률, 클릭률, 전환율 등의 지표를 분석하여 뉴스레터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해나가야합니다. 이를 통해 구독자들의 행동과 선호도를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상호작용 및 관리]

뉴스레터를 받는 구독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유지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구독자들의 피드백, 질문, 요청에 신속하게 응답하고, 구독 해지나 프로필 변경과 같은 관리 작업을 체계적으로 처리해야합니다. 어떤 마케팅이든 고객관리는 필수입니다.

 

[법적 준수]

뉴스레터를 발행할 때는 관련 법규와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구독자들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스팸 메일에 해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 내 내용 또한 법적 문제를 일으키진 않을지 확인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