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의 정의 및 종류

by 와르디아 2023. 5. 8.

 

마케팅의 정의 및 종류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유형의 제품, 무형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만들고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수요와 요구(니즈)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또한,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거나 판매를 늘리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 목표입니다. 

시장조사를 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거나 제품, 가격, 채널, 프로모션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경쟁사와의 분석,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 또한 마케팅 업무 중 하나입니다.

 

즉, 마케팅은 파는 것이 아닌 사게 하는 일입니다.

 

 

마케팅의 종류

자 그럼 마케팅의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요?

사실 마케팅이라 하면 범위가 굉장히 다양하답니다.

마케팅을 나누는 방식은 여러 방식이 있겠지만 오늘은 아래처럼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전통적인 ATL, BTL마케팅]

- 광고, 판촉, 진행 등 ATL, BTL 을 중심으로한 마케팅 방식

- 전통적인 방식이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활용 중

 

[디지털 마케팅]

-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방식

- 검색엔진SEO마케팅, 소셜미디어SNS마케팅, 이메일뉴스레터 마케팅 등이 대표적인 예

 

[CRM 마케팅]

-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 방식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고객 개개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 유명인 또는 전문가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

- SNS를 통해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홍보하면서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제품 및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구매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

 

[경험 마케팅]

-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

- 이벤트/체험관/샘플링 제공 등이 대표적인 예

 

[콘텐츠 마케팅]

- 유용하거나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방식

- 블로그,SNS,유튜브,팟캐스트 등에서 적극 활용 가능

 

[위치 마케팅]

- 지리적 위치를 고려한 마케팅 방식

- 지역화 SEO (검색엔진) 최적화, 지도광고, 위치기반 SNS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지역 소비자들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

 

[브랜드 마케팅]

-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인식과 로열티를 높이는 마케팅 방식

- CI/BI,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캐릭터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강조하는 전략

 

[데이터 마케팅]

-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행동패턴, 취향, 관심사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팅 방식

- 대시보드, CRM,마케팅 자동화 툴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확한 대상층에게 타겟팅하여 마케팅을 수행

 

[인터랙티브 마케팅]

-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마케팅의 방식

- 인터랙티브 광고, 게임형 마케팅, 인터랙티브 캠페인 등이 대표적인 예

 

[오픈 마케팅]

- 모든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

- 유저 제너레이티드 컨텐츠, 캠페인, 프로모션, 뉴스,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

 

[글로벌 마케팅]

- 국제적인 시장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방식

- 언어,문화,시간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채널과 전략을 활용하여 글로벌 마케팅 수행

 

[오프라인 마케팅]

- 인터넷이나 디지털 매체가 아닌 오프라인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방식

- 전시회, 팝업스토어, 행사, 편지, 전단지, 라디오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마케팅을 수행

 

[키워드 마케팅]

- 검색 엔진이 검색되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식

- 검색광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임

 

 

 

 

 

마케팅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확인하시니 어떠신가요?

고개가 끄덕여지는 잘 알고 있는 마케팅도 있고, 처음 접해보시는 마케팅도 아마 있으시겠죠?

요즘은 전통적인 ATL(잡지,신문,TV광고 등) 마케팅 보다는 BTL(전시회,박람회 등)마케팅과 디지털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실제 광고를 집행하시는 경우가 많으시답니다.

그렇다고 ATL마케팅도 아직 무시할 수는 없지요! 

세상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 시장도 빠르게 변화합니다.

앞으로 5년 뒤, 10년 뒤에 우리는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어떤 매체가 우리에게 정보를 가져다 줄까요?

우리는 어떤 광고에 박수를 치고 있을까요?

새로운 디지털 매체가 우리를 놀라게 할까요?

아니면, 심금을 울리는 콘텐츠 소재가 우리의 마음 깊이 다가올까요?

어떤 브랜드에서 어떤 광고를 내놓으며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할까요?

 

 

저 와르디아가 안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