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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계자, 취준생 필수 체크! 마케팅 직무 소개

by 와르디아 2023. 5. 15.

안녕하세요.

현직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워킹맘 와르디아입니다. 
인하우스 마케터로서도 근무해봤고, 대행사에서도 근무를 해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케팅을 업으로 삼으시길 원하시는 분들께서 꼭 알고 계셔야 할 마케팅 관계자의 직무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직무 소개

 

 

 

회사의 규모와 업종에 따라 직무의 명칭이 달라지긴 하지만, 

마케팅 업무에 따라서 직무의 명칭을 세분화시킬 수 있답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채용사이트나 이직,전직을 원하시는 경우 참고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BM (Brand Manager)
예시: 대기업의 식품 부문에서 쿠키 브랜드의 브랜드 관리자
책임: 쿠키 브랜드의 전략 수립, 마케팅 캠페인 기획, 브랜드 이미지 관리, 시장 동향 분석, 제품 개발과 출시 등

 

ABM (Account-Based Marketing)
예시: 대기업의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대규모 기업 고객에 대한 ABM 전문가
책임: 대규모 기업 고객 계정의 식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개발, 개별 계정 관리, 고객 요구 충족을 위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등


PM (Product Manager)
예시: 대기업의 전자제품 부문에서 스마트폰 제품 관리자
책임: 스마트폰 제품 라인의 개발, 시장 조사, 경쟁 분석, 제품 기획, 가격 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품 런칭 및 판매 전략 등


MD (Marketing Director)
예시: 대기업의 소비재 부문에서 전체 마케팅 디렉터
책임: 전체 마케팅 전략 수립, 팀 관리, 예산 관리, 대외 협력 관리, 마케팅 ROI 분석,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마케팅의 직무들을 예시와 함께 소개드렸습니다.

위의 직무 이외에도 아래처럼 다른 형태로도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매니저 (Marketing Manager)
마케팅 전략 개발과 실행을 주도하며, 팀을 관리하고 리소스를 할당.
시장 조사, 경쟁 분석, 고객 행동 및 선호도 분석 등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마케팅 캠페인, 광고, 프로모션 등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전체적인 예산 관리 및 성과 분석을 수행하여 마케팅 ROI를 측정합니다.

 

브랜드 매니저 (Brand Manager)
회사 또는 제품 브랜드의 관리와 발전을 책임지는 역할.
브랜드 전략 수립, 브랜드 이미지 관리,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을 담당하여,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 분석을 수행하여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제품 개발과 출시, 가격 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을 조정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Digital Marketing Specialist)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개발하는 역할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마케팅(SEM),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등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관리합니다. 웹사이트 및 앱의 분석과 개선을 통해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고,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합니다.

 

이벤트 매니저 (Event Manager)
박람회, 런칭쇼 등 오프라인 및 온라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로 고객과의 상호작용, 브랜드 홍보, 제품 출시, 판매 촉진을 목표로 효과적인 이벤트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해야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Marketing Communication Manager)
회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로, 광고 캠페인, 미디어 및 언론 홍보, 이벤트 등을 통해 제품 또는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대외 커뮤니케이션과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여 회사의 이미지와 목표에 부합하는 메시지를 전달해야하며, 마케팅 자료, 보도 자료, 광고 콘텐츠 등을 작성하고 관리합니다.

 


시장 개발 매니저 (Market Development Manager)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확장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로, 시장 동향을 연구하고 시장 조사를 수행하여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해야합니다. 제품의 시장 적합성을 평가하고 타겟 고객층을 정확히 정의하여야 하며, 협력사와의 제휴를 추진하고 새로운 유통 채널을 개발합니다.


데이터 분석가 (Data Analyst)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통찰력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할입니다. 고객 행동, 세그먼트 분석, 매출 동향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과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며 고객 관계 관리(CRM)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유지보수합니다.

 

마케팅 연구원 (Marketing Research Analyst)
시장 조사 및 고객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회사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합니다. 
설문 조사, 인터뷰, 포커스 그룹 등을 통해 고객 행동과 선호도를 조사하기도 하고, 경쟁사 분석, 시장 동향 조사, 마케팅 트렌드 예측 등을 수행하여 기회를 파악하기도 합니다. 

 

컨텐츠 매니저 (Content Manager)
마케팅 콘텐츠 전략을 개발하는 역할입니다. 콘텐츠 기획, 작성, 편집, 배포를 담당하며, 블로그,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에서 콘텐츠의 효과적인 활용을 계획하고 실행해야합니다. 또한 SEO 최적화와 키워드 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오퍼레이션 매니저 (Marketing Operations Manager)
마케팅 프로세스와 운영을 관리하여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도구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며,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예산 관리 등을 담당하는 업무입니다. 마케팅 팀 간의 협력과 의사 소통을 조율하기도 합니다.

 

마케팅 프로젝트 매니저 (Marketing Project Manager)
마케팅 프로젝트를 계획, 관리하고 실행하는 역할로 프로젝트 팀을 조직하고 리소스를 할당하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합니다. 프로젝트 일정과 예산을 관리하며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해 관계자와의 소통과 협업을 조율하여 프로젝트 성공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마케팅 분석가 (Marketing Analyst)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할입니다. 고객 세그먼트 분석, 효율성 평가, 마케팅 캠페인 분석 등을 수행합니다. 통계 모델링과 예측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어야 하며, 보고서와 시각화 자료를 작성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마케팅 직무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마케팅을 하다보면 위 직무대로 칼처럼 업무를 나눠서 한다기 보다는 직무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는 일만 할 수는 없는 세상이라지만 나는 어떤 업무에 특화되어있고 내가 잘 하는 마케팅 분야가 무엇인지 확인해보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이 드네요.
마케팅직종을 희망하거나 근무하시는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