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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KPI를 작성하는 방법 및 노하우

by 와르디아 2023. 6. 17.

마케팅 KPI 목표 작성 방법 및 노하우

KPI란 무엇인가?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를 뜻합니다.

올바른 KPI를 작성하는 것은 마케팅 팀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을 이루는 데에 꼭 필요한 방법이지요.

오늘은 마케팅 KPI를 작성하는 이유와 방법 그리고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KPI는 왜 작성해야 하는가?

정말 간단하게 말하면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 목표 달성 : 올해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척도를 정합니다. 

◎ 성과 평가 :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한 부분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마케팅 전략과 실행 계획의 효과를 파악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개선점이 되기도 합니다.

◎ 앞으로의 방향 설정 : 데이터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KPI를 작성하는 방법

 

1. 목표를 설정해라

  마케팅 활동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구매전환인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인지, CRM을 통한 고객 유치인지 등 목표를 정합니다.

 

 

2. 핵심 지표 선택 

   목표에 맞는 핵심 성과 지표를 선택합니다. 목표를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전환을 목표로 두었다면 매출액, 판매량, 평균 주문액, 매출 수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SMART 원칙 적용이 되어있는지 확인

   KPI를 설정할 때 너무 터무니없진 않은지 SMART 원칙에 맞는지 확인합니다.

 

   Specific (구체적인) : 명확하고 구체적이냐

   Measurable (측정 가능한) :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하느냐

   Achievable (달성 가능한) :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이냐

   Relevant (관련성 있는) : 목표가 전략과 일치하느냐

   Time-bound (시간제한적인) : 일정 시간 내에 달성이 가능하느냐

 

4. KPI의 측정 방법 정하기

   KPI에 대한 측정 방법을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액을 KPI로 설정한 경우, 어떤 매출을 포함할지 (온라인/오프라인) 결정하고 매출 데이터를 어떻게 측정할지 (판매 시스템 or 회계 시스템) 정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KPI를 작성하기 위한 노하우

 

1. 업무분배를 확실히 하자

   내 업무가 어느 범위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양은 얼마 큼인지 KPI작성 전 사전에 기록해 두면 좋습니다.

 

2. 과거 업무의 모니터링

   데이터 대시보드나 분석을 통해서 내가 어떤 업무를 얼마큼 이행해 왔는지 체크합니다.

 

3. 비교 및 벤치마킹

   자사 내부의 목표 및 경쟁사나 업계의 표준을 고려합니다.

 

 

 

 

 

 

 

마케팅 직종에 계신 모든 여러분!
KPI 목표 달성하셔서 연봉 오르시기를 바랍니다!